글쓰기와 인문사고
온라인 글쓰기 첨삭
- 1) 개요
- 글쓰기 기초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온라인 첨삭을 통한 교과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 2) 목적
- ‘협력적소통역량’ 증진을 목표로 개설된 <글쓰기> 교과목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학생 수준별 1:1 맞춤 학습을 제공하여 학생 개별 역량 증진 기여
- 3) 글쓰기 첨삭 절차

인문사고 역량강화 프로그램
- 1) 개요
- 기초교양 내 인문기초 영역의 교과목 <문학의고전>, <역사의고전>, <철학의고전>을 수강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과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수업별로 지정한 ‘인문학 고전 텍스트(저서, 사료 등)’ 중 하나를 선택해서 글을 작성하면, 교수자는 1:1 밀착형 교육을 이용해서 학생들에게 인문사고 함양을 위한 지도를 실시함으로써 인문사고를 확장시키고, 논리화시키는 과정을 학습하는 프로그램
- 2) 목적
- 인문기초 교과목(문학의고전, 역사의고전, 철학의고전)에서 학습한 인문학 고전 텍스트를 깊이있게 이하하여 글을 씀으로써 인문 정신을 함양 함
- 3) 참여방법
- 교수: 각 교과별로 선정한 고전을 학생들에게 소개
- 학생: 개인별로 읽을 고전을 선정
- 선정한 고전을 읽고 비평문 초안 작성
- 학생+교수: 1:1 밀착형 교육(첨삭)
- 학생: ‘인문사고 비평문 자기성찰지’를 이용하여 <비평문 초안>에서 어떠한 부분이 수정되어 <최종 비평문>에 반영되었는지를 작성하고 최종 비평문 제출
A+리포트클리닉
- 1) 개요
- 협력적 소통역량(하위 의사소통능력)과 융합적 탐구역량(종합적사고력) 등의 역량 제고를 위하여 글쓰기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 2) 목적
- <글쓰기> 교과과정에서 길러진 글쓰기 역량을 활용하여 재학생의 리포트(과제)를 돕는 튜터와 도움을 받는 튜티의 상호 성장 유도
- 3) 운영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