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과

글쓰기와 인문사고

온라인 글쓰기 첨삭

1) 개요
글쓰기 기초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온라인 첨삭을 통한 교과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2) 목적
‘협력적소통역량’ 증진을 목표로 개설된 <글쓰기> 교과목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학생 수준별 1:1 맞춤 학습을 제공하여 학생 개별 역량 증진 기여
3) 글쓰기 첨삭 절차
글쓰기 첨삭 절차

인문사고 역량강화 프로그램

1) 개요
기초교양 내 인문기초 영역의 교과목 <문학의고전>, <역사의고전>, <철학의고전>을 수강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과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수업별로 지정한 ‘인문학 고전 텍스트(저서, 사료 등)’ 중 하나를 선택해서 글을 작성하면, 교수자는 1:1 밀착형 교육을 이용해서 학생들에게 인문사고 함양을 위한 지도를 실시함으로써 인문사고를 확장시키고, 논리화시키는 과정을 학습하는 프로그램
2) 목적
인문기초 교과목(문학의고전, 역사의고전, 철학의고전)에서 학습한 인문학 고전 텍스트를 깊이있게 이하하여 글을 씀으로써 인문 정신을 함양 함
3) 참여방법
교수: 각 교과별로 선정한 고전을 학생들에게 소개
학생: 개인별로 읽을 고전을 선정
선정한 고전을 읽고 비평문 초안 작성
학생+교수: 1:1 밀착형 교육(첨삭)
학생: ‘인문사고 비평문 자기성찰지’를 이용하여 <비평문 초안>에서 어떠한 부분이 수정되어 <최종 비평문>에 반영되었는지를 작성하고 최종 비평문 제출

A+리포트클리닉

1) 개요
협력적 소통역량(하위 의사소통능력)과 융합적 탐구역량(종합적사고력) 등의 역량 제고를 위하여 글쓰기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2) 목적
<글쓰기> 교과과정에서 길러진 글쓰기 역량을 활용하여 재학생의 리포트(과제)를 돕는 튜터와 도움을 받는 튜티의 상호 성장 유도
3) 운영방법
운영방법

 

TOP